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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의 관문 역할을 하는 율동역..

율동역 또한 열차가 정차하지 않는다.

역무원도 없는 신호장 역할을 하는 역으로 간혹 열차만 통과하는 간이역이다..

중앙선 끝머리에 있는 경주 부근에는 이러한 아름다운 간이역들이 꽤 있는데 그 중 율동역이 포함된다.

 

 

 

#1. 경주에서 건천방면으로 가면 태종무열왕릉을 지나고 조금 더 가면 좌측으로 율동역이 보인다.

     율동역은 직접 역사로 들어가는 것 보다는 건널목에서 철길을 따라 직접 역 구내로 들어가는 것이 편리하다.

역 구내에 들어서자마자 신호기에 녹색불이 들어온다. 열차가 곧 통과할 모양이다.

 

 

 

 

#2. 역사의 모습은 전형적인 간이역의 모습이며 사람의 자취가 완전히 끊긴 역이다.

     창문에 철조망이 쳐진 모습이 낯설며 주변에 돋아난 풀들이 이곳 또한 사람의 흔적이 오래전에 끊긴 곳이라는 걸 짐작할 수 있었다.

 

 

 

 

 #3. 율동역사는 동방역과 거의 비슷한 모양인데 다만 규모가 적다.

     역사의 관리는 전혀 안되는 상태이고 주변의 나무에 파묻혀 있기때문에 승강장에서도 역사의 모습이 잘 안보인다.

 

 

 

 

#4. 행선지판을 보면 금장역을 누가 한참후에 다시 적어놓은 것 같다.

     실질적으로는 금장역이 중앙선의 마지막 간이역이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금장역이 경주변두리 시내에 있고 또한 금장삼각선이 있어 내가 보기에는

     간이역 범주에 벗어나기때문에 난 율동역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철제로 된 행선지판에 하이테크라고 있는데 제목을 누가 가렸는지 하얀색으로 빈 공간을 표시한 것이 어쩌면 흠이 아닐까 싶다.

 

 

 

 

#5. 승강장 끝에서 본 모량역 방향이다.

     약간은 굴곡을 이루며 우측으로 향하다 주본선과 합쳐진 후에 좌측으로 살그머니 자취를 감춘다.

     멀리서 본 빨간 신호등이 아마 저쪽에서 열차가 올 것이라는 암시를 해주는 것이 아닐까 하며 열차를 기다려 본다.

 

 

 

 

#6. 경주역 방면을 보았다.

     율동역 또한 선로가 세개인데 특이하게도 주본선이 좌측에 있고 부본선 이 거기에 합쳐지는꼴이다.

     보통은 중앙에 위치해 있는데 말이다.

     조금은 좌측으로 굽이를 도는 모양이 멋지다는 표현을 할 수는 있는데 철길에 풀들이 돋아나 있는 모양이 더욱 역의 자연화 되어간다는 것에

     씁쓰레 하는 미소를 자아나게 만든다.

 

 

 

 

#7. 기다린 보람이 있는것일까 봉고가 견인하는 동대구~부전 무궁화 열차이다.

     예전에는 경부선 무궁화의 주종을 이룬 7000대의 봉고 기관차가 이제는 지방의 짤막한 거리를 견인하는 것으로 전락했으니 말이다.

     중앙선에서 봉고를 만난 오늘 나로서는 기분이 좋은 율동역의 답사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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