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9월 1일부터 운행을 개시한 한국철도공사의 열차등급. 새마을호, ITX-새마을과 동급의 열차이며 무궁화호를 대체하기 위하여 제작 및 도입되었다. 
열차명은 한국철도공사의 슬로건인 "마음을 잇다" 에서 따왔다.
다만 감편되는 무궁화호의 운행편수를 대체한다는 것이지 무궁화호 자체를 계승하는 동급의 열차는 아니다. 
비둘기호(보통열차), 통일호(급행열차)가 상위에 있었던 우등급행열차인 무궁화호에게 운행편수를 물려주고 퇴역했 듯이 
무궁화호도 상급인 이 열차에게 운행편수를 넘겨주고 단계적으로 퇴역해 사라진다.
동급인 ITX-새마을 열차처럼 검정-빨강 계열의 도색이 채택되었다. 따라서 외관상으로만 보면 두 열차의 차이점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복합열차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도 호차 번호는 4, 5를 포함시키며 4호차와 5호차 사이에는 두 동차의 기관실과 연결기가 있게 된다. 
당연히 운행 도중엔 '1~4호차'와 '5~8호차' 부분 사이의 자유로운 왕래가 불가능하다.
장점으로 기존열차 대비 편의시설 개선, 고저상홈 모두 대응 가능, 중련 및 복합운행 가능
단점으로 안내방송 음질 불량, 시트의 딱딱함, 차량 진동 문제 가 발생되고 있다.
이 열차는 제작사가 다원시스이고 220000호대는 4량 편성, 230000호대는 6량 편성인데 현재는 220000호대만 운행되고 있다.
현재 09호기 까지 운행되고 있고 10호~21호는 시행 운전 중이다.

 

 

ITX - 마음 01 (#1101)  2023년 10월8일

 

 

 

 

ITX - 마음 05 (#1101)  2023년 10월13일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태그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카메라와 지도 한 장 들고 오늘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