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철도공사 소속 전동차 사진을 찍으면서 전동차도 디자인이 많이 변경되었음을 새삼 느낀다.
획기적인 모델은 안보여도 예전 획일적인 디자인보다는 색상감이나 구조적인 面에서도 많은 것이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다.
12차분(2019~2020) 312x00부터는 전동차 구조와 색상이 다르다. 전두부와 측면 상단의 도색이 빨간 계통으로 변경 되었음을 알 수 있다.
312x04, 312x05, 312x06, 312x07 해당된다.
13차분(2021~2022)은 1995~1997년에 도입된 신저항 1X74, 1X79~1X81, 1X83~1X86편성을 대체할 목적으로 도입되었고 1000호대 전동차의 마지막 대차분이다.
12차분과 달리 지금까지 1호선 전동차의 도색이었던 자석도색이 아닌, 현재 1호선의 노선 색상인 남색을 더 강조한 스타일의 도색으로 변경됐다.
앞으로 우진산전이 제작하는 14차분 이후 전동차들도 13차분과 똑같은 도색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312X08, 312X09, 312X10, 312X11, 312X12, 312X13, 312X14, 312X15 가 해당된다.
14차분(312X16 ~ 312X23) 2022년, 15차분(312X24~312X56) 2024년 예정, 16차분(312X57~312X62) 2027년 예정,
17차분(312X63 ~ 312X78) 2028년 예정, 18차분(312X79 312X80) 2029년 예정으로 1호선 노후 전동차를 차례대로 교채할 계획이다.
312x02 2023년 10월07일
312x06 2023년 10월07일
312x08 2023년 10월06일
312x10 2023년 10월18일
312x12 2023년 10월23일
312x14 2023년 10월10일
312x16 2023년 10월06일
312x19 2023년 10월13일
312x24 2023년 10월16일
312x25 2023년 10월18일
312x26 2023년 10월23일
312x27 2023년 10월23일
312x29 2023년 10월18일
312x31 2023년 10월13일
312x45 2023년 10월16일
312x46 2023년 10월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