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은 준비를 해야 한다.

누구는 말한다. 여행은 무작정 떠나야 하고 무계획이 계획이다!!

맞는말이지만 우리나라에서 해외를 나간다는 것은 생각보다 싶지 않다. 그것두 여행으로..

보통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풍족하게 쓰지 못한다. 어떤 것을 현지에서 하느냐에 따라 씀씀이가 틀리지만 특히 유럽 여행은 걷는 것이 필수 요건이다.

구시가지에 있는 문화적 유산을 보고 느끼려면 걸어야 한다. 걷지 못하면 휴양지로 유명한 곳 좋은 호텔에서 즐기면 된다.

베네치아 마지막 날은 아침부터 비가 내린다. 약간 바깥 행동하는데 망설이게끔 하는 비의 量이다..

그래도 나서야 하는게 여행객의 필수다. 그 결과물이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 예술 산책이었고 어떤이들은 호텔에서 쉬고 있었고..

 

 

#1. 조반니 바티스타 피아체타(Giovanni Battista Piazzetta) - 여자 점쟁이(L'indovina)  1740~1745

어깨 너머에 보이는 두 사람의 남성과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여성의 행동에서 모티브가 되 그림의 제목

여자 점쟁이가 되었다. 

조반니 바티스타 피아체타의 대표적인 작품이며 1730년대 중반부터 유행하였던 테네브리즘에서 탈피를 한 밝은 색채의 효과를

특히 반 그늘에 묘사된 색채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2. Annibale Carracci - Saint Francis

 

 

 

 

#3. Alessandro Varotari - Orpheus and Eurydice

 

 

 

 

#4.

 

 

 

 

#5. Alessandro Varotari - Rape of Proserpina

 

 

 

 

#6. Domenico Tintoretto - Ritratto dei Confratelli della Scuola dei Mercanti  1591  좌측

 

 

 

 

#7. Domenico Tintoretto - Ritratto dei Confratelli della Scuola dei Mercanti  1591  우측

 

 

 

 

#8. Leandro Bassano - Resurrezione di Lazzaro

 

 

 

 

#9. Giovanni de Min - Ercole al bivio  1812

 

 

 

 

#10. Francesco Hayez - Aristide  1812

 

 

 

 

#11. Francesco Hayez - Solone  1812~1813

 

 

 

 

#12. Vincenzo Giacomelli - Diomede fugge nascondendo il palladio  1839

 

 

 

 

#13. Giandomenico Tiepolo - Istituzione dell'Eucarestia 1778

 

 

 

 

#14. Antonio Maria Visentini - Fantasia Architettonica  1771~1777

 

 

 

 

#15. Francesco Zuccarelli - Paesaggio con San Giovanni Battista  1763

 

 

 

 

#16. Antonio Joli - Prospettiva di antiche terme  1756

 

 

 

 

#17. Francesco Maggiotto - Allegory of the Art of Painting

 

 

 

 

#18. Alessandro Longhi - La pittura e il merito

 

 

 

 

#19. Giambattista o Giandomenico Tiepolo - Incontro tra anzia e abrocome alle feste di diana  1743~1744

 

 

 

 

#20. 세바스티아노 리치(Sebastiano Ricci) - 디아나와 칼리스토(Diana and Callisto)  1712~1716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디아나와 칼리스토 이야기가 주돤 主題다.

칼리스토는 사냥의 여신 디아나에게 순결의 서약을 했던 님프인데 제우스의 유혹에 빠진다.

사냥 이후에 디아나와 다른 님프들이 샘에서 목욕을 하기 위해 옷을 벗는데 칼리스토는 옷을 벗기를 주저하고

다른 님프들이 억지로 옷을 벗기면서 임신한 사실이 드러났다.

그러자 디아나는 그녀에게 손가락을 가르키며 죽음을 선고하고 있는 장면이다.

신고전주의 회화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빛의 처리처럼 작품의 구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극적인 이야기가 묘사되고 있음에도 비극적인 요소를 거의 찾을 수 없고 오히려 에로틱한 장면이 부각되고 있다. 

 

 

 

 

#21. 세바스티아노 리치(Sebastiano Ricci) - Baccanale in onore di pan  1716

 

 

 

 

#22. 미켈레 마리에스키(Michele Marieschi) - 고대 건축물과 오벨리스크가 있는 카프리초

(Capriccio con obelisco ed eedificio gotico) 1740~1745

미켈레 마리에스키는 풍경화가 일뿐만 아니라 무대연출자이자 축제기획자 였다.

이 그림은 오벨리스크가 서있고 우측에는 르네상스 건축물을 짓기 위해 고대 건물이 철거되는 것을 묘사하였다. 

 

 

 

 

#23. Michele Marieschi - Capriccio with Classical Arch and Goats  1741

 

 

 

 

#24. 카날레토(Giovanni Antonio Canal) - 파도바의 포르텔門과 유적지가 있는 카프리초

(Canaletto e bottega, capriccio con rovine e porta portello a Padova) 1760~1770

이 그림은 고대, 중세, 파도바의 건축물이 혼합되어 있는 풍경화로 서로 다른 장소에 있는 고대 이미지 조합은 그 당시 유행하였다.

중앙에 보이는 건물은 팔라디오가 기획하고 건축한 비첸차의 바실리카로 알려져 있다.

 

 

 

 

#25. Giovanni Antonio Canal - Capriccio with Ruins and Porta Portello, Padua  1750

 

 

 

 

#26. 프란체스코 과르디(Francesco Guardi) - 산마르코 항구, 성 조르조 교회와 주데카

(Il bacino di san marco con l'isola di San Giorgio e la giudecca, ante)  1774

좌측에 산 조르조 마조레 섬이 보이고 우측에 주데카가 보이는데 이는 현재에 볼 수 없다.

은빛하늘, 물결 위에 넘실대는 구름, 바다를 가득 채운 빛의 떨림이 가득하며 바다 위에느리게 흔들리는 곤도라와 돛단배도 보인다.

화가는 과거 베네치아 영욕의 순간을 뒤로 하고 역사의 뒷편으로 퇴장하는 침묵과 슬픔의 감정을 담았다.

   

 

 

 

#27. 프란체스코 과르디(Francesco Guardi) - 산 마르쿠올라 교회 기름창고의 화재(Incendio dei depositi degli oli a San Marcuola)  1789

1789년 12월28일 저녁무렵 산 마르쿠올라 교회 기름창고에 화재가 났다.

프란체스코 과르디는 이 현장을 스케치 하였다. 

수십채 집에서 뿜어져 나오는 불길이 하늘을 향해 솟아오르고 여러명의 소방수가 지붕위에서 불길을 잡으려고 안간힘을 쓰고

하늘 아래로 자욱한 연기가 퍼져 나간다.

어두운 색채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구도에 생동감을 불어 넣고 화염이 뿜어내는 붉은 색조와 불길의 반사효과는

당시의 불안한 상황과 감정을 강조하고 있다.

 

 

 

 

#28. Francesco Guardi - Isola dell'anconeta  1760~1770

 

 

 

 

#29. 베르나르도 벨로토(Bernardo Bellotto) - 멘디칸티 운하와 성 마르코 스쿠올라

(Rio dei Mendicanti with the Scuola di San Marco)  1740 

베르나르도 벨로토는 카날레토의조카로 도시의 건축물들이 구성하고 있는 경관에 관심을 가졌고 밝은 빛으로 가득

채워진 현실의 모습을 다루는 것을 좋아했다. 

대기의 빛을 표현하는데 능숙했으며 인물들의 움직임을 잘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건축물과 기념 조형물을 상세하게 그렸다.

 

 

 

 

#30. 지오반니 도메니코 티에풀로(Giovanni Domenico Tiepolo) - 아브라함 앞에 세 천사 나타남

(The Three Angels appearing to Abraham)  1773

1764년 산타마리아 델라 카리타 스쿠올라에 새로운 사무국이 완공 되었을 때 실내를 꾸미기 위해 의뢰한 작품이다.

세명의 천사들이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였던 사라를 방문해서 1년안에 아들을 임신하게 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하고 있는

것을 묘사한 그림이며 좌측 오두막 안에 아브라함 아내 사라가 보이며 그녀는 나이가 많았기 때문에 아이를 임신 할 수

없다 생각했고 천사들이 임신할 수 있다는 예언을 듣고 놀란 표정을 짓고 있다.  

 

 

 

 

#31. 프라 갈가리오(Fra' Galgario) - 조반니 바티스타 바일레티 백작의 초상

(Portrait of Count Giovanni Battista Vailetti)  1710경

프라 갈가리오는 당시 유행하던 패턴과는 다른 인물화를 그렸는데 서재에서 상념에 잠긴 조반니 바티스타 바일레티 백작의 그림은

당기 관습에 따라 의자에 기대어 서 있는 모습을 회화적 표현을 통하여 그렸다.

다 마스크의 녹색 천, 금색 장식, 꽃의 이미지가 패턴으로 찍혀 있는 부유한 계급을 의미하는 의상에 대한 묘사가 탁월하다.

자신감 넘치는 線과 다양한 색채의 표현은 당시의 문화적 상황에서 인물의 이미지를 완벽하게 표현하였던 화가의 대표적 작품이다.

 

 

 

 

#32. Giuseppe Angeli - Il Solletico  1745

 

 

 

 

#33. Francesco Zuccarelli - Baccanale  1740~1750

 

 

 

 

#34. Francesco Zuccarelli - Ratto di Europa

 

 

 

 

#35. Marco Ricci - Paesaggio con cavalli che si abbeverano

 

 

 

 

#36. 마르코 리치(Marco Ricci) - 푹풍이는 풍경, 수도사들과 빨래 하는 사람들

(Landscape with River and Figures)  1715

세바스티아노 리치의 조카인 마르코 리치는 베네치아 화가에서 풍경화 부문에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데 민속적인

장면을 즐겨 그렸다고 한다. 이 그림에서도 베네치아 시골 풍경을 나타내고있는데 그의 고향이었던 피아베 계곡의

풍경을 그렸다고 한다. 

좌측에 두명의 여인이 빨래를 하고 중앙에는 남자들이 냇가에서 휴식을 취하고, 우측으로는 몇몇 수도사들이 도로를 걷고 있는 모습이다.

화가는 로코코 양식의 가벼운 대기 와는 다른 정적이 머무르는 시골 풍경의 전경을 다루면서 자연에 대한 낭만주의 회화에

관한 표현을 나타내고 있다.  

 

 

 

 

#37. Alessandro Magnasco & Francesco Peruzzini - The Large Forest

 

 

 

 

#38. 조반니 안토니오 과르디(Gian antonio Guardi) - 상처입은 탕그레디를 우연히 만나고 있는 에르미니아와 바프리노

(Erminia and Vafrino Find the Wounded Tancredi)  1750~1755

이 작품은 토르콰토 타소(Torquato Tasso)의 유명한 기사문학인 '해방된 에루살렘 19번째 시편'에 기반을 두고 있다.

탕그레디는 기독교의 영웅으로 기독교인의 적인 이집트를 지배하는 아르간테와 싸워 승리하고

사라센인과 싸워 승리하지만 치명적인 상처를 입어 이를 우연히 비프리노와 에우미니아가 발견한 것을 묘사한 그림이다.

 

 

 

 

#39. Giulia Lama - Judith and Holofernes

 

 

 

 

#40. Pietro Longhi - L'indovino

 

 

 

 

#41.

 

 

 

 

#42.

 

 

 

 

#43. Sebastiano Mazzoni - Annunciation

 

 

 

 

#44. Bernardo Strozzi - Ritratto del cavaliere Giovanni Grimani

 

 

 

 

#45. Nicolas Régnier - Annunciazione  1664~1667

 

 

 

 

#46. Pietro Vecchia - Votive Scene

 

 

 

 

#47. 베르나르도 스트로치(Bernardo Strozzi) : 시모네家의 향연(Convito in casa di Simeone)  1618~1620 左 

 

 

 

 

#48. 베르나르도 스트로치(Bernardo Strozzi) : 시모네家의 향연(Convito in casa di Simeone)  1618~1620 右

 

 

 

 

#49. Tizianello - Allegoria  1600~1650

 

 

 

 

#50.

 

 

 

 

#51. Bernardo Strozzi - San Girolamo  1640

 

 

 

 

#52. 지오반니 바티스타 티에플로(Giovanni Battista Tiepolo) - 진정한 십자가의 발견과 성녀 헬레나

(L'esaltazione della Croce e sant' Elena)  1740~1745

나풀레옹의 정원을 만들기 위해 파괴되었던 카스텔로의 카푸치네 교회의 천정을 장식하기위하여 제작된 그림이다.

헤라크리우스 황제 때 까지 전해진 에덴동산의 나무로 알려진 그리스도 십자가에 대한 소재로 콘스탄티누스 황제 어머니인

성녀 헬레나에 의하여 다시 발견된 십자가에 대해 묘사하고있다.   

작품은 원근법에 따라 아래에서 윗쪽을 향해 공간을 구획하고 있고 이는 작품이 원래 배치되어 있던 공간에 매우 적합한

구도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5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태그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카메라와 지도 한 장 들고 오늘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