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癸坐丁向으로 배치된 이 집은 풍천 유씨의 큰 종가로 행랑채, 사랑채, 안채가 연속되어 건축되어 있으며, 사당만이 따로 독립되어 있다.
행랑채에 우뚝 솟은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바로 사랑마당에 이른다. 
행랑채의 솟을대문 서쪽에는 온돌방과 함실부엌을 두고 동쪽으로는 마구간과 온돌방을 두어 口자형의 안채 전면에 놓인 중문간 행랑채와 연결되어 있다.
사랑채는 一자형 평면으로 서쪽에 침방과 사랑방이 정면 2칸, 측면 2칸의 크기 안에 자리잡고 그 옆쪽에 사랑대청이 정면 3칸, 측면 2칸의 크기로 건축되어 있다.
사랑방과 대청의 전후면과 측면에는 툇마루를 두어 계자난간을 둘렀다. 안채는 口자형 평면으로 서북쪽에 정면 1칸, 측면 4칸의 부엌이 있다. 
ㄱ자로 꺾여서 정면 3칸, 측면 1칸의 안방과 정면 2칸, 측면 2칸의 안대청이 있다. 안대청은 사랑채와 연속되어 있다. 
또 ㄱ자로 꺾여서 건넌방, 마루, 방의 순으로 사랑마당과 안마당을 연결하는 중문과 연속되어 있다. 
부엌 앞쪽으로는 광과 온돌방이 붙어 있고, ㄱ자로 꺾여서 마루ㆍ헛간ㆍ중문ㆍ온돌방으로 중문간 행랑채를 이루고 있다.
사랑채는 막돌허튼층쌓기를 한 기단 위에 막돌초석을 놓고 민흘림 두리기둥을 세워 주두를 얹었다. 
끝이 草刻된 부재를 놓아 쇠서가 없는 몰익공계의 구조로 만들었다. 架構는 오량으로 대들보를 앞뒤의 평주(平柱) 위에 걸고 
첨차와 소로를 짜 얹은 동자기둥을 세워 종보와 중도리를 받치고 있다.
종보 위에는 판대공을 세우고 첨차와 소로를 짜 넣어 종도리와 장여를 받치고 있다. 
대청 전면에는 계자난간을 세운 툇마루를 두었고 측면과 뒷면에는 난간 없이 툇마루만 둘렀다. 겹처마 팔작지붕이다.
사당은 사랑채 뒤편 동북쪽에 따로 쌓은 담장 속에 있다. 정면 3칸, 측면 1칸은 단층 맞배집으로 장대석 기단 위에 막돌초석을 놓고 
방주를 세워 굴도리를 받친 민도리 소로수장집 구조이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참조

 

 

#1.

 

 

 

 

 

#2.

 

 

 

 

#3.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태그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카메라와 지도 한 장 들고 오늘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