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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주사 대웅전과 팔상전 사이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석등으로 사자를 조각한 유물 가운데 가장 오래되었으며 매우 특수한 형태를 하고 있다.

   넓다란 8각의 바닥돌 위에 올려진 사자 조각은 두 마리가 서로 가슴을 맞대고 뒷발로 아래돌을 디디고 서서 앞발과 주둥이로는 윗돌을 받치고

   있는 모습이다. 아래돌과 윗돌에는 각각 연꽃을 새겨 두었는데, 윗돌에 두 줄로 돌려진 연꽃무늬는 옛스러운 멋을 풍긴다.사자는 현재 남아있는

   사자조각들 가운데 가장 뛰어나 머리의 갈기, 다리와 몸의 근육까지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불을 밝혀두는 화사석(火舍石)은 8각으로 높직하며 네 곳에 창을 내어 불빛이 새어나오도록 하였다.

   지붕돌은 처마밑이 수평을 이루다가 여덟 귀퉁이에서 위로 살짝 들려 있는데 꾸밈을 두지 않아서인지 소박하고 안정되어 보인다.

   석등을 세운 시기는 성덕왕 19년(720)으로 추측되며 조금 큰 듯한 지붕돌이 넓적한 바닥돌과 알맞은 비례를 이루어 장중한 품격이 넘친다.

   신라의 석등이 8각 기둥을 주로 사용하던 것에 비해 두 마리의 사자가 이를 대신하고 있어 당시로서는 상당히 획기적인 시도였을 것으로 보이며

   통일신라는 물론 후대에 가서도 이를 모방하는 작품이 나타났다.

   같은 절 안에 있는 법주사 사천왕석등(보물 제15호)과 함께 신라 석등을 대표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문화재청 자료참조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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