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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적으로 8각의 평면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불을 밝히는 화사석(火舍石)을 중심으로 아래에는 3단의 받침돌을 두고 위에는 지붕돌을 올리고 있다.

   네모난 받침돌 위에 아래받침돌은 면마다 안상을 얕게 새기고, 그 윗면은 가운데받침돌을 사이에 두고 윗받침돌과 대칭되게 연꽃을 조각하였다.

   화사석은 4면에 창을 두었고 나머지 4면에는 불법을 수호하는 신으로 사천왕상(四天王像)을 조각하였다.

   지붕돌은 여덟 곳의 귀퉁이가 살짝 치켜올라가 경쾌한 느낌을 준다. 대체로 각 부분의 양식이 정제되어 있고 조각수법이 우수하여

   통일신라시대의 석등을 대표할 만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제작시기는 신라 불교미술이 꽃피워진 8세기 중기 이후로 짐작된다.

 

 

                                                                                                                                                                                  문화재청 자료참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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