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992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5m. 승탑은 유마사 입구에 자리하고 있다.
절에서 전하는 이야기에 의하면, 석재가 무너져 흩어져 있던 것을 6·25전쟁 뒤에 현재의 자리로 옮겨 복원하였다고 한다. 
몸돌 앞면 윗부분에 ‘海蓮’, ‘之塔’이라고 새긴 2행 4자의 글자가 있어서, 승탑의 주인공이 해련임을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이 승탑을 ‘해련탑’이라고 부른다.
승탑은 단면이 8각인 바닥돌 위에 8각의 받침돌을 놓고 그 위에 8각 몸돌과 지붕돌을 차례로 올린 전형적인 8각圓堂形 부도이다. 
받침돌은 아래받침돌, 가운데받침돌, 윗받침돌로 구성되었다. 아래받침돌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졌는데 맨 아래에는 각 면에 眼象을 새긴 돌을 놓았고 
그 위의 돌에는 덮개돌 모양을 새겼으며 맨 위의 돌에는 꽃잎이 아래로 향한 覆蓮의 연꽃 무늬 8개와 귀꽃이 각 모서리마다 조각되어 있다. 
아래부분에 두툼한 굄을 새긴 가운데받침돌에는 각 면에 큼직한 안상이 1구씩 새겨져 있다. 
윗받침돌은 아래받침돌의 윗부분과 반대로 꽃잎이 위로 솟은 仰蓮의 연꽃 무늬를 돋을새김한 모습인데 연꽃잎 안에는 또 다른 꽃 무늬가 조각되어 있다.
몸돌의 각 모서리에는 기둥이 있고 앞면과 뒷면에는 문비(門扉)가 조각되었다. 특히 앞면의 문비에는 귀신의 얼굴과 함께 문고리가 장식되었고 
뒷면의 문비 안에는 자물쇠 밑의 문고리만 새겨져 있다. 지붕돌은 널찍한 편인데, 밑면에 낮은 3단의 받침이 있고 
平薄한 낙수면에는 내림마루인 隅棟이 각 모서리마다 두툼하게 표현되었다. 轉角은 대체로 수평이며, 여덟 모서리에는 귀꽃이 장식되었지만 
넓고 큰 지붕돌에 비해서 작아 보인다. 상륜부의 석재는 하나도 남아 있지 않다.
이 승탑은 통일신라시대 이래 전형적인 승탑 양식으로 전승된 8각원당형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안상과 연꽃 무늬가 잘 표현되었으며, 문비를 비롯하여 귀신의 얼굴, 문고리 등의 장식도 눈에 띈다. 
각 세부의 조각과 조성 양식 등으로 보아 고려 전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 한국민속문화 대백과 사전 참조

 

 

#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태그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카메라와 지도 한 장 들고 오늘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