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선 조동에서 자미원 사이 오르는 기차는 최고 난코스이지만 차창밖 풍경만큼은
태백선 구간중 최고라 할 수 있다. 그 정점에 죽림산 밑으로 수리재 터널이 있고 이를 통과하면
그림 같은 역이 나오는데 자미원역이다..
대한민국 간이역 중 개인적으로 5위안에 드는 맘에 드는 역..
수리재 정상에서 보는 자미원 풍경이란...
#1. 2008년 1월 역무원이 모두 떠난 역을 본다.
분홍색 칠도 이제는 색이 바래지고 문을 열고 들어가기가 약간은 거북스러워 역 구내로 들어가 본다.
원래 역을 방문 할 때 역사 안은 기록에 남기지를 않는다. 시간표라든지 기타 역사안의 모습들은 이상하게 통과이다.
예전에는 자미원역에 해발 688m라는 표시판이 있었는데 언제 철거했는지 행방은 묘연하고 강원의 산골에는 눈은 해 뜨는곳은
다 녹고 군데군데 남아 있는 눈 들이 시야를 부시게 만든다.
역 앞에 놓여있는 자전거는 주인을 잃어버렸는지 역 주위를 돌아다닐 때 계속 그 자리에 놓여있었고 해는 떠있어도 날이 워낙 춥다.
#2. 약간 밑둥이 눈 속에 뭍혀있는 행선지판은 태백선 초창기 그 모습대로 놓여있고 변함이 없는 과거 그대로 모습이 높은 산골역에 찾아온 보람이 있다.
#3. 자미원역에서 남쪽으로 오면 수리재터널을 볼 수 있다.
여름에 와서 볼 때는 녹음이 우거진 시원한 바람이 부는 곳이었건만 오늘 찾아왔을 때는
살을 에이는 찬 바람과 군데군데 그늘진 곳에 쌓여져 있는 눈 만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4. 조동역 방향..
수리재고개의 험난함이 답답하게 앞을 가로막고 있다.
자미원역도 꽤 높은 곳인데 거기에서 보는 더 높은 곳은 흰눈으로 쌓여져 있고 조금씩 공사중인 산의 절개지가 더 희게 보인다.
#5. 증산역 방향..
산골역의 햇살이 드는 곳과 안드는 곳의 이중성이 보인다. 밝음과 어둠의 명암대비가 확실하게 비교되어진다.
#6. 아침 저녁으로 완행 무궁화열차만 정지하는 역의 승강장은 벌써 기능을 잃어버린지 오래이다.
조동. 수리재터널을 지나 자미원역 구내를 통과하여 저기 보이는 산마루에 도착하면 내리막이다.
벌써 눈으로 보기에도 오르막이다.
#7. 눈이 내린 곳에서 렌즈에 풍경을 담을려면 많은 어려움이 생긴다.
렌즈안에 들어오는 빛이 눈내리는 곳에는 밝고 약간 그늘진 곳은 어둠이 있으니 기준을 어디에다 맞출지 난감하다.
역 상단부에서 보는 수리재 산마루를 보는 것도 이러한 면이 장애물로 다가온다.
이것을 극복하지 못하는 것이 나의 실력이니 감수해야 할 사항이고 결과물 또한 형편없이 다가오니 속상하기만 하다.
#8. 자미원역에서 증산으로 향하는 선로는 태백선 선로중에서도 가장 멋이 있는 곳이 아닐까?
긴 제동거리가 이어지고 터널들이 앞을 가로막고 좀 더 나가면 좌측 절벽밑으로 정선선이 보이는데
그 장면이 태백선 산골철도의 백미가 아닐까?
#9. 태백방향에서 열차가 올라온다..
#10. 산골역을 찾았을 때 먼저 느끼는 점은 고요함과 깨끗함이다.
그나마 역무원이 있는 역은 따뜻함이 있지만 떠난역은 거기에 차가움이 더 추가된다. 겨울에는 더 심하겠지.
자미원역에서는 따뜻함만 없고 모든것이 존재하는 거기에다 하나 더 추가를 하면 설경의 아름다움이라 할까?
비록 12월 중순경이라 눈은 많이 없었지만 문곡에서 은실마을로 향하는 길은 눈만 내리면 아마 통행이 불가능 할 것이고 열차의 통행으로는
새벽에 한대 뿐이니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있는곳이다. 그래도 나는 자미원역을 좋아한다. 이 모든것을 좋아하니까..
#11. 함백에서 자미원으로 수리재를 넘어오는 고갯길은 꽤 오래전에 공사를 시작하였는데
언제까지 하는지 선로는 수리재터널을 지나 자미원역에 도착하지만 차량으로는 문곡(별어곡)에서 출발해야 한다.
문곡4거리에서 자미원방향으로 향하면 길은 점점 산속길로 접어들고 좌측 높은 산 중턱으로는 태백선 선로가 높게 지나가 있다.
은실마을 정상부위에 오면 자미원역이 보이는 이곳에서 보는 역사와 지금까지 오름길을 보는 풍경이 멋지게 다가온다.
2007년 12월 중순 추운날..
#12. 터널은 가파른 언덕위에 위치해 있으며 지형이 급경사여서 그런지 터널 주변은 깊은 맛이 없다.
#13. 수리재터널(1950m) 근경..
#14. 수리재터널에서 본 조동방면의 모습이다. 긴 내리막길의 연속이다.
#15. 수리재터널 통과 후 조동역으로 내려가는 #1636
#16. 수리재터널 통과하는 #1636
#17. 수리재터널로 향하는 #1631
보기힘든 8102가 견인하고 있다.
#18. 정선으로 향하는 새마을 열차가 수리재 터널을 향해 발걸음을 하고 있다.
#19. 수리재터널 자미원방향 원경..
#20. 수리재터널 자미원방향 근경..
2007년 뜨거운 여름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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