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00호대 디젤 기관차는 한국철도공사의 여객 화물 견인용 전기식 특대형 디젤 기관차이다.
중앙선, 영동선, 태백선 구간의 화물열차 견인을 위해 1971년부터 도입되었고, 10기는 7100호대 디젤 기관차로, 40기는 7200호대 디젤 기관차로 각각 개조된 이후
2023년 현재 35기가 운용 중이다. 7501~7556호 가운데 현재 운행되는 차량은 재생 작업을 거쳐 수명이 연장된 것이며, 7557~7576호는 후기 도입분이다.
7100호대 디젤 기관차와 기본적 사양은 동일하나 기어비를 높여 105km/h의 최고 속도와 높은 견인력을 가지고 있다.
후기에 도입된 타입과 재생 기관차 타입은 7300호대 디젤 기관차와 동일한 GT26CW-2모델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총괄제어 회로등을 갖추고 있다.
일부 차량은 앞 문이 없는 형태로 제작되거나, 앞 문이 있었던 일부 차량들도 개량 작업으로 앞 문이 제거되었다. 아래 열거되지 않은 기관차는 모두 폐차 되었다.
현재 운행되는 차량은 7501, 7502, 7504, 7511, 7512, 7513, 7514, 7516, 7527, 7530, 7531, 7533, 7534, 7538, 7541, 7544, 7557, 7559, 7560,
7561, 7562, 7564, 7565, 7566, 이고 7573, 7574, 7575, 7576 은 KTX 비상 견인용 기관차로 사용하고 있다.
7577~7583은 국가철도공단 소속으로 화물, 여객운송은 하지 않는다. ※ 위키백과 참조
가장 담기 어려운 기관차들..
디젤기관차 7500계열 DL7501~7540호까지 기록물!!
DL7540 #1602 2007년 12월29일
DL7539 #3121 2008년 3월18일
DL7538 #3204 2008년 3월9일
DL7537 #3211 2007년 6월18일
DL7536 #1609 2007년 6월18일
DL7535 #3126 2008년 1월4일
DL7534 #3127 2008년 12월9일
DL7533 #3141 2008년 6월11일
DL7532 #3199 2008년 1월10일
DL7531 #3467 2007년 12월30일
DL7530 #3141 2007년 7월17일
DL7527 #3192 2008년 12월9일
DL7526 #3229 2007년 6월18일
DL7525 #3143 2007년 10월3일
DL7524 #3115 2007년 6월18일
DL7522 #1629 2007년 9월18일
DL7521 #3126 2007년 4월10일
DL7520 #3195 2007년 2월10일
DL7519 #3203 2007년 6월18일
DL7518 #3007 2007년 3월24일
DL7517 #3206 2007년 8월24일
DL7516 #3202 2008년 1월2일
DL7516 #3133 2023년 11월20일
DL7515 #3119 2007년 5월15일
DL7514 #3206 2008년 7월15일
DL7514 #3133 2023년 10월25일
DL7513 #3124 2008년 7월11일
DL7512 #3128 2008년 6월1일
DL7511 #3192 2008년 10월5일
DL7510 #3146 2007년 6월17일
DL7509 #3145 2007년 6월17일
DL7508 #3199 2007년 3월5일
DL7507 #3115 2007년 5월13일
DL7506 #3197 2007년 2월17일
DL7505 #3117 2007년 3월16일
DL7504 #3214 2008년 12월16일
DL7503 #3127 2007년 6월16일
DL7502 #3124 2007년 1월4일
DL7501 #3192 2007년 1월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