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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미술의 보석같은 아름다움이 있는 곳..

피렌체 메디치가의 예술의 혼을 감상할 수 있는 우피치미술관의 고풍스러운 나무천장 하나만 봐도

미술관 내부 작품 하나하나는 르네상스 시대로 돌아간 듯 살아있는 그 자체였다.

 

 

#1. 이런 기회를 올 줄 알았더라면 학창 시절에 미술공부를 열심히 하였을텐데 라는 아쉬움..

마치 미술시간을 기억하듯이 그때 보았던 명작들이 눈 앞에 책장 넘기듯 펼쳐지는데..

'비너스의 탄생'을 보았을 때 그림에 문외한인 나로서도 저절로 비너스의 아름다운 자태에 빠지는 것은 당연지사!!!

그만큼 그림은 사실적으로 다가왔다.

 

 

 

 

 

#2. 미술관의 주인 메디치家의 문장..

 

 

 

 

 

#3. Chimenti Jacopo detto Empoli의 Nozze di Maria de' Medici ed Enrico IV di Francia

 

 

 

 

 

#4. 첫번째 복도에 도착하면 좌 우로 고대 로마시대 조각상들이 있고

천정에까지 그림들이 그려져 있는데 이 모습이 다른 미술관들과 다른 꽤 고풍스럽다는 기억이~~

 

 

 

 

 

#5. 지오토(Giotto)의 마에스타(Madonna in trono col Bambino fra angeli e santi) 1310년

이 그림은 피렌체 오니산티 교회(Chiesa di San Salvatore in Ognissanti) 의 제단화로 있던 것이다.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 그들을 경배하는 천사들의 묘사에서 원근감이 느껴진다.

 

 

 

 

 

#6. 두초 디 부오닌세냐(Duccio di Buonindegna)의 마에스타(Madonna col Bambino in trono e angeli)' 1285년

그림이 입체감이 없고 평면적이다.

 

 

 

 

 

#7. 치마부에(Cimabue)의 마에스타(Madonna col Bambino in trono, angeli, santi e profeti) 1280~1290년

양 옆에 있는 천사들의 후광이 뒤 천사의 옷을 가리는 모습이 서툴지만 입체감이 있다.

 

 

 

 

 

#8. 시모네 마르티니(Simone Martini) , 리포 멤미(Lippo Memmi)의 수태고지(Annunciazione con i santi Ansano e Massima) 1340~1345년 作

시에나 화가인 마르티니와 처남 리포 메미가 그린 대표적인 그림이며 시에나 대성당의 안사노 제단화로 그렸다.

엠마는 우측 패널의 성녀 막시마를 그렸는데 그녀는 시에라 수호성인인 성 안사노의 유모였다.

대천사 가브리엘(Gabriel Ancor Angel)이 땅에 안자마자 망토를 휘날리며 성모마리아에게 그리스도 탄생을 알려주려 한다.

가브리엘 천사한테 임신소식을 들은 성모마리아는 당혹감을 금치못하며 우측 망토를 감아올린다.

천사와 성모사이에는 마리아의 순결을 상징하는 백합 꽃병이 그려져 있다.

저 그림의 뜻을 정확하게 모르는 나도 그림을 보자마자 저절로 이해가 듯 사실적으로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9. 로젠조 모나코(Lorenzo Monaco)의 성모대관(Incoronazione della Vergine) 1413년 作

성모마리아가 예수의 왕관을 겸손하게 받아들이는 형상을 그린 그림이며 피렌체의 산타마리아 델리 안젤리 성당을 위하여 그린 그림이다.

 

 

 

 

 

#10.

 

 

 

 

 

#11.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Gentile da Fabriano)의 동방박사의 경배(Adorazione dei Magi) 1423년 作

피렌체 산타트리니타 교회의 제단화 로 그린 그림이며 청금석 안료를 사용 파란 옷이 돗보이는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 3명의 동방박사는 왕처럼 욍관을 쓰고 있다.

그림을 의뢰한 부유한 상인 팔라 스트로치(1372~1462)가 중앙 동방박사 우측 옆에 터번을 쓰고옆으로 서서 경배하는 모습을 보고 있고

화가 젠틸레 다 파브리아노도 중앙 빨간 터번을 쓰고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

그림은 중세 고딕양식으로 그려졌고 가장 큰 특징은 그림의 상단부 아치부분에 또다른 주제의 그림이 있다는 점..

좌측 아치에 있는 그림은 동방박사3명이 별을 찾는 모습, 중앙 아치는 동방박사들의 베들레헴 城으로 가는 여행을 나타내고

곧 예수가 탄생하는 마굿간을 찾아 경배하고 있다.즉 예수 탄생의 스토리를 4장면으로 나누어 한 그림에 표현하고 있다. 

 

 

 

 

 

#12. 필리포 리피(Filippo Lippi) - '聖母와 함께 있는 아기 그리스도와 두명의 천사들(Madonna col Bambino e angeli)' 1465년 作

유명한 르네상스 초기 화가 마사초의 제자인 필리포 리피(Filippo Lippi)는 수도사였고 피렌체에서 프라토에 있는 산타 마르게리타 수도원으로 부임을 하게되는데

그 곳에 있던 아름다운 수녀 '루크레치아 부티' 한테 반해 그녀는 그의 그림에 모델로 등장하게 된다.

이는 수도사와 수녀간의 스캔들로 번지고 후에 교황 피오2세가 그들의 사랑을 허락하게 되고 주위 환경이 안정 될 때 그린 그림이다.

그림에서 성모마리아의 시선은 아기 예수가 아닌 아래쪽 천사를 보고 있는데 그들의 아들 필리피노 리피이고

아기 예수는 그들의 딸 알렉산드리아 라고 한다.

물론 성모마리아는 필리포 리피의 아내인 루크레치아 부티를 모델로 그린 그림이다.

 

 

 

 

 

 

#13. 필리포 리피(Filippo Lippi)의 Madonna col Bambino e santi

 

 

 

 

 

#14. 필리포 리피(Filippo Lippi)의 성모대관(Incoronazione della Vergine)

하느님이 직접 성모마리아에게 관을 씌워주고 있고 우측에 낙타털 옷을 입고 십자가를 들고 서 있는 성 요한 모습도 보인다.

아치형 뒤로는 성모마리아 순결함을 상징하는 백합이 활짝 피어있고 좌측 수도승 뒤에 턱을 고이고 있는 사람이 필리포 리피 자화상이라고 한다.

 

 

 

 

 

#15.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Piero della Francesca)의 바티스타 스포르자(Battista Sforza)와 페데리코 데 몬테펠트로(Fedro da Montepeltro)의 초상화

우측에 있는 남자초상화가 우르비노 도시의 페데리코 다 몬테펠트로 공작이고 좌측 여자초상화는 그의 아내 바티스타 스포르차 이다.

 

 

 

 

 

#16. 위 그림중 몬테펠트로 초상화중 뒷면의 그림이며 신중함, 힘, 정의, 절제를 의인화한 4명의 여인이 함께하며

승리의 여신이 관을 씌워주고 있고 사랑의 인 에로스가 마차를 몰고 있다.

 

 

 

 

 

#17. 그의 아내 스포르차 초상화 뒷면에 있는 그림으로 붉은 옷입고 마차 화면 밖을 보고 있는 여인은 믿음을

상징하고 검은 옷을 입고 있는 여인이 안고 있는 새는 펠리컨이다.

그녀의 마차로 사랑의 신 에로스가 몰고 있다.

 

 

 

 

 

#18. 필리포 리피(Filippo Lippi)의 성인에게 들러 쌓인 성모마리와와 아기 그리스도(Madonna col Bambino e santi) 1486년

좌로부터 세례요한, 성 빅터, 성 버나드, 성 제노비우스가 있다.

 

 

 

 

 

#19. 보티첼리(Botticelli)의 비너스의 탄생(Nascita di Venere)

 

 

 

 

 

#20. 미풍의 신 아우라(Aura)가 꽃 바람을 불어 비너스를 점점 해안가로 밀고 있다.

옆에는 서풍의 신 제퓌로스(Zephyrs)가 동참하고 있다.

 

 

 

 

 

#21. 보티첼리 그림 속 비너스는 그가 흠모한 시모네타 베스푸치(Simonetta Vespucci)라는

피렌체 최고의 미인을 모델로 하여 그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2. 비너스에게 붉은색이 수놓인 꽃 망토를 입혀줄려고 기다리고 있는 계절의 여신 호라이(Horai)

 

 

 

 

 

#23. 비너스가 탄생한 조개와 물 위로 떨어지는 꽃잎들..

 

 

 

 

 

#24. 보티첼리(Botticelli)의 봄(Primavera , Allegory of Spring) 1482년

 

 

 

 

 

#25. 3명의 여신 즉 카리테스(Charites) 는 빨간 옷을 입은 머큐리(Mercury)를 바라보고 있으나 머큐리는 자신의 지팡이인

카두케우스(Caduceus)를 들고 정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구름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3명의 여신은 아글라리아(Aglaia:빛남) , 에우프로시네(Euphrosyne:환희) , 탈리아(Thalaia:풍요)를 뜻한다고 한다.

 

 

 

 

 

#26. 메디치의 정원 오렌지 숲속을 지배하고 있는 비너스 머리위로 큐피드가 3명의 카라테스(Charites)에게 사랑의 화살을 겨누고 있다.

 

 

 

 

 

#27. 서쪽 바람의 신 제퓌로스(Zephyrs)가 꽃의 여신 클로리스(Chloris)를 잡고 바람을 불고 있다.

봄 바람을 맞은 여신의 입에서는 나무와 꽃들이 튀어나오고 그리고는 그 옆 꽃과 봄의 여신 플로라(Flora)로 변신한다.

 

 

 

 

 

#28. 보티첼리(Botticelli)의 코시모 메디치의 메달을 가지고 있는 남자의 초상

(Ritratto di ignoto con medaglia di Cosimo il Vecchio) 1474년

 

 

 

 

 

#29. 안토니오 폴라이오로(Antonio del Pollaiolo)의 여인의 초상(Ritratto muliebre)

 

 

 

 

 

#30. 보티첼리(Botticelli)의 수태고지(Annunciazione)

 

 

 

 

 

#31.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hi)의 수태고지(Annunciazione) 1472~1475년

 

 

 

 

 

#32. 천사 가브리엘이 있는 곳은 神이 만든 자연공간을 배경으로..

 

 

 

 

 

#33. 마리아는 인간이 만든 건축물을 배경으로 하였다.

 

 

 

 

 

#34.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스승인 베로키오의 그리스도의 세례(Battesimo di Cristo)

그림의 배경과 두 천사는 다빈치가 중앙에 그리스도와 세례를 주는 성 요한은 그의 스승 베로키오의 작품이다.

 

 

 

 

 

#35. 라 투리부나(La Turibuna)에 있는 메디치 문장(Sovrapporta con stemma Medici-Lorena)

알로리 알레산드로(Allori Alessandro)가 1589년 만들었다고 한다.

 

 

 

 

 

#36. 트리뷰나 천정의 모습..

천장에 있는 저 구슬같은 것이 진주라는 말이 있는데..

진짜일까?

 

 

 

 

 

#37. 우피치를 완성한 유명한 건축가의 작품인 8각형의 방 트리뷰나(La Tribuna)

중앙에 보이는 8각형 탁자는 1589년부터 보존하고 있다고 한다.

방 안은 화려한 그림과 조각품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바닥 또한 대리석 모자이크로 되어있는데

그 아름다운 색상이란...

 

 

 

 

 

#38. 라 트리부나 벽에 걸려있는 비너스 그림은

티치아노(Tiziano)의 페르니체의 비너스(Venere della Pernice) 1576년

 

 

 

 

 

#39.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그림의 모티브가 된 기원전 1세기전에 조각되었다고 알려진 메디치의 비너스(Venere de Medici)

 

 

 

 

 

#40. 바사리 회랑이 보이는 우피치 미술관의 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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