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마에서 가장 우아한 다리.. 그리고 조각상들..

로마에서 가장 아름다운 광장.. 그리고 세개의 분수..

여행자의 바티칸에서 로마로 향하는 발걸음은 가볍기만 하다.

 

 

#1. 나보나 광장은 타원형의 길죽한 형태로서 고대 로마시대에 건립한 도미찌아노 경기장(Stadio di Domiziano)이 모태가 된다고 한다.

중세에 이르러 경기장은 페허가 되고 캄피돌리아 광장에 있었던 노천시장이 나보나 광장으로 옮겨옴에 따라 지저분한 동네로 변하고 후에

교황 이노센트 10세때 바로크 로만 건축양식의 건물이 들어섬에 따라 현재 나보나 광장으로 바뀌게 되었다.

현재 광장에는 피우미분수(Fontana dei Quattro Fiumi) , 모로분수(Fontana dei Moro) , 넵튠분수(Fontana dei Nettuno)가 있다.

 

 

 

 

 

#2. 성 피에트로 대성당에서 산탄젤로 성으로 향하는 비아 델라 콘칠리아치오네(Via della Concilazione)를 통하여 걸어오면

Castello Saint' Angelo 과 그 앞 테베강을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다리를 만나게 되는데 Ponte Sant'Angelo 이다.

 

 

 

 

 

#3. Ponte Sant'Angelo(산탄젤로 다리)에서 바라보는 비토리오 엠마뉴엘 2세 다리(Ponte Vittorio Emanuele II)

 

 

 

 

 

#6. Domenico Guidi - Vulnerasti cor meum

 

 

 

 

 

#7. Ercole Ferrata -  Cuius principatus super humerum eius

 

 

 

 

 

#8. Cosimo Fancelli - Respice faciem Christi tui(Veronica's Veil)

 

 

 

 

 

#9. Ponte Sant'Angelo(산탄젤로 다리)위에서 바라보는 산탄젤로성(Castel Sant'Angelo)

Ponte Sant'Angelo 위에 있는 10개의 아름다운 천사 조각상은 베르니니가 교황 니콜라스 5세에 의하여 다리를 개축하는

와중에 만든 조각상으로 베르니니의 위대한 조각품중 하나가 되었다.

조각상들은 그리스도가 수난 당시 사용되었다는 10개의 전해지는 도구들을 들고 있는 천사상을 묘사한 것인데

이중 현재 두개 만이 진본으로 성 안드레아 델레 프라테 성당에 있으면 다른 8구는 그 후 조각가들에 의하여 모사가 되어 서 있는 것이다.

 

 

 

 

 

#10. Ponte Sant'Angelo(산탄젤로 다리)에서 바라보는 Ponte Vittorio Emanuele II(비토리오 엠마뉴엘 2세다리) 와 Basilica di San Pietro(성 피에트로 성당)

 

 

 

 

 

#11. Castello Saint' Angelo(산탄젤로 성)은 이탈리아 어로 성스러운 천사를 의미하는데 그레고리 교황 당시 흑사병이 유행하였는데

교황이 참회의 기도를 올리던 중 미카엘 대천사(St, Michael the Angel)가 나타나 성령의 칼을 칼집에 넣는 모습

즉 흑사병을 물리치는 것을 의미하는 광경을 보여주었다고 하여 유래를 한다.

지금도 산탄젤로성 가장 높은 위치에는 성령의 칼을 들고 있는 청동 미카엘 상이 있는데

Peter Anton von Verschaffelt - The bronze statue of Archangel Saint Michael 1753년 작품이다.

 

 

 

  

#12. 테베강변에서 바라보는 산탄젤로성과 Ponte Sant'Angelo

 

 

 

 

 

#13. Corte Suprema di Cassazione(대법원)

 

 

 

 

 

#11. 움베르토 1세 다리(Ponte di Umberto I)위에서 바라보는 Ponte Sant'Angelo(산탄젤로 다리)와 성 피에트로 대성당..

 

 

 

 

 

#12. Via Giuseppe Zanardelli

 

 

 

 

 

#13. 나보나 광장은 중앙 피우미분수와 거대한 오벨리스크. 성 안드레아 성당..

많은 거리의 예술가들.. 관광객들..

로마의 살아있는 아름다움을 느낄수 있는 곳이다.

 

 

 

 

 

#14. 분수의 중앙에는 문어와 싸우는 넵튠(Neptune fighting an Octupus) 像이

1878년 안토니오 델라 비타(Antonio della Bitta)에 의하여 만들어졌다.

 

 

 

 

 

#15. 넵튠분수(Fontana del Nettuno)는 무어분수를 제작한 자코모 델라 포르타가 분수의 몸체를 만들었고 후에

1873년 그리고리 차팔라(Gregorio Zappala)가 그리스 신화의 바다의 요정 네레우스, 큐피드, 히포캄푸 像 등을 제작하여 만든 분수이다.

 

 

 

 

 

#16. 인류문명의 발생지 4 대륙 4대강을 뜻하는 피우미분수(Fontana dei Quatto Fiumi)이다.

베르니니가 만든 걸작 중 하나이며 중앙 거대한 오벨리스크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세라피스 신전에 있던 것을 가지고 온 것으로

도미티아누스 오벨리스크라 불리우며 하단부에 갠지즈강, 다뉴브강, 나일강, 라플라타강 4대륙에 있는 강의 神 모습을 조각했다.

 

 

 

 

 

#17. 아메리카 대륙을 상징하는 銀의 강이란 의미의 라플라타강(Rio de La Plata)을 상징하는 神

동전더미를 깔고 앉은 것은 풍요로운 아메리카가 유럽을 도울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한다.

 

 

 

 

 

#18. 유럽 대륙을 상징하는 다뉴브 神

교황 이노센트 10세의 개인 문장을 만지고 있는 모습이며 이는 로마에서 가장 가까운 큰 강을 의미한다고 한다.

 

 

 

 

 

#19. 아시아 대륙을 상징하는 갠지즈강의 神

긴 노를 젖고 있는 모습은 배가 항해 할 수 있는 은유적 표현을 의미한다고 한다.

 

 

 

 

 

#20. 아프리카 대륙을 상징하는 나일강의 神

머리에 쓰고 있는 천의 의미는 당시 나일 강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한다.

 

 

 

 

 

#21. 갠지즈강과 나일강의 신 사이 사자 像

물을 마시려고 구부리고 있는 모습이 사실적이다.

 

 

 

 

 

#22. 모로 분수(Fontana del Moro)는 나보나 광장 남쪽 끝에 위치해 있는데 무어인들이 고동을 불고 있는 모습이다.

1575년 자코모 델라 포르타(Giacomo della Porta)가 돌고래와 4명의 半身半魚 바다의 신 트리톤(Triton) 조각상을 만들었으며

베르니니가 1653년 바다의 괴물과 싸우는 무어(Moor)人 像을 조각했다.

 

 

 

 

 

#23. 모로분수의 무어인은 애당초 바다의 신 넵튠을 추정하였을거라고 짐작된다.

 

 

 

 

 

#24. 산타그네제 인 아고네 성당(Chiesa di Sant'Agnese in Agone)은 나보나 광장에 바로크 양식의 성당이며 초기 그리스도교 순교자인

성 아그네스를 기념하여 세운 교회로 교황 이노센트 10세에 의하여 현재의 위치에 증축 설립되었다.

 

 

 

 

 

#25. 성당의 건축은 베르니니의 경쟁자인 보로미니에 의하여 설계되었고 많은 조각가에 의하여 개축되었다. 

교회이 돔과 두개의 종탑은 바로크 양식의 정수를 보여주며 나보나 광장과 더불어 로마의 중요한 관광명소다.

 

 

 

 

 

#26. 나보나 광장에서 가까운 곳에 산 루이지 데이 프란세시 성당(Chiesa di San Luigi dei Francesi)이 있는데

이 성당의 Cappella Contarelli 에 유명한 Caravaggio의 '성 마테오 연작' 이 있다.

이탈리아 바로크 시대 천재화가이며 괴짜인 카라바조 그림이다. 

 

 

 

 

 

#27. Caravaggio 성 마테오 연작은 '성 마테오의 소명, 성 마테오와 천사, 성 마테오의 순교' 3편 그림을 말하는데

마태복음이 저자인 성 마테오와 관련된 일화를 그림의 주제로 하고 있다.

그중 성 마테오와 천사(San Matteo : 1602) 가 가장 유명한데 마테오가 천사의 말을 복음서에 적는 것을 묘사한 것이라 한다.

Cappella Contarelli 에는 La vocazione di Matteo(성 마테오의 소명)좌 , L'ispirazione di San Matteo(성 마테오와 천사)중 ,

Il martirio di San Matteo(성 마테오의 순교) 우 가 같이 있다.

 

 

 

 

 

#28. Caravaggio - L'ispirazione di San Matteo(마테오와 천사) 1602년 가 가장 유명한데 마테오가 천사의 말을 복음서에 적는 것을 묘사한 것이라 한다.

Il martirio di San Matteo(마테오의 순교) 1599년~1600년 는 마테오를 죽이려는 사람과 이를 막으려는 마테오의 몸부림이 잘 표현되어있다.

또한 놀라서 도망치려는 사람들 동작표현이 현실감이 있다...

 

 

 

 

 

#29. 좌측 그림 Caravaggio - La vocazione di Matteo(마테오의 소명) 1599년~1600년  

어둠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머리위로 빛이 등장한 인물들이 놀란 표정을 비추고 있다

우측 L'ispirazione di San Matteo(마테오와 천사).

 

 

 

 

 

#30. 성당의 중앙 제대의 그림은 Francesco Bassano - San Luigi Francesi Assumption..

 

 

 

 

 

#31. 성당 천정의 조각과 색채는 화려함 그 자체다.

 

 

 

 

 

#32. 파이프 오르간 소리는 어떠할까??

 

 

 

 

 

#33. 성당의 천정화는 Charles-Joseph Natoire - Apotheosis of Saint Louis 그림이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태그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카메라와 지도 한 장 들고 오늘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