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형적인 산골역이란 이 곳을 말하지 않을까?

역사 옆 큰 버드나무가 바람에 날리고 언덕 위에 위치해 있어 역에 오려면 터널을 통과해야만 도착 하는 곳..

경북 북부 산골 역 봉성역이다..

 

 

 

#1. 거촌역을 떠난 영동선 선로는 오르막을 계속 하여 봉성1 터널을 통과한 후 언덕마루에 올라서니 봉성역이다.

     역이 위치해 있는곳도 봉성시내에서는 떨어진 산 중턱을 한참 오른 후에 역이 위치해 있다.

     말 그대로 산속 언덕위에 위치해 있는 오래된 영동선 초기의 역이다.

     1955년 역사를 건축한 이후 문을 연 봉성역은 역사또한 주변만 리모델링하였지만 건물 윤곽은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2. 역무원한테 허락받고 역 구내에 들어서는 순간 산골짜기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만들고 바람의 냄새라 할까 신선함에 심호흡을 해본다. 

허파속까지 차디찬 신선함이 꽉 채워주는듯 한 느낌..

    봉성역 주변 산세의 푸근함은 아직 때묻지 않은 자연 그대로 모습으로 전해지고 있었으며 그 품안에 움을트고 있는 

역 구내는 고요함속에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가 간혹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3. 행선지판도 밑 바탕은 녹이 쓴 구형 지주형 판이다.

     거촌 영문 철자가 오타가 났는지 페인트로 살짝 수정한 것도 간이역에서 볼 수 있는 재미다..

 

 

 

 

 

#4. 법전역 방향.

     봉성역 구내를 빠져나가자 마자 터널로 선로는 향하게 된다.

 

 

 

 

 

#5. 봉성역에서 취급하던 화물은 무엇일까?

     옹벽조차 세월의 흐름에 못이겨 차츰 허물어져 가고 있고 역 주변은 고사하고 봉성까지도 오랫동안 내리막길을 가야하는데

봉성역의 화물취급은 산골마을의 중요한 통로가 아닐까 싶었다.

 

 

 

 

 

 #6. 역 구내 모습도 한쪽은 산으로 다른쪽은 긴 골짜기로 되어있고 오래된 승강장의 모습 또한 옅은 흙과 잡초로 덮혀있는것이

그 위를 걸을 때 사각사각하며 나는 소리가 정겹다.

 

 

 

 

 

#7. 거촌에서 힘겹게 올라온 선로는 봉성역의 분기점을 만나게 된다.

     좌측이 주본선인양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이 곳으로 열차가 진입 통행하게 된다.

 

 

 

 

 

#8. 거촌방향..

     저 모퉁이를 돌자마자 선로는 긴 내리막길을 시작한다. 봉성 1 터널을 지나면서 주변의 산의 냄새에 푹 빠져들게 만든다.

 

 

 

 

 

#9. 역 구내에는 큰 수양버들이 있어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휴식의 공간을 주고있다.

     앉아있기에는 찬 돌벤치가 불어오는 산골바람은 더욱 매서워지기 시작하고 높은지대에 있어서인지 주변의 사물들이 황량하게 느껴진다.

     여름에 다정한 연인이 찾아와서 캔커피 한잔 나누면서 돌벤치에서 지나가는 열차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상상을 해 본다.

 

 

 

 

 

#10. 봉성역 전체 구내의 모습을 본다.

산골짜기의 햇살은 유난히 짧고 더구나 골짜기에 위치해 온 역에 찾아오는 이가 과연 몇명이나 될까?

     찾아오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주변의 풍경에 짙은 산 내음을 맡고 돌아가는 발길은 가볍기만 하다.

 

 

 

 

#11. 미끄러지 듯 요란한 소리를 내며 봉성역에 화물열차가 진입한다..

열차는 교행을 하는지 봉성역에 정차를 한다..

혹시나 교행 열차를 담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좀 기다렸는데.. 교행이 목적이 아니고 화물열차는 그 후로 한참이나 머물러 있었다.

 

 

 

 

 

#12. 거촌에서 봉성가려면 고갯마루에 있는 봉성1터널..

이 터널을 통과하면 봉성역이다..

옹벽은 근래 새로 공사를 한 듯..

 

 

 

 

 

#13. 봉성1터널 앞에서 본 영동선..

고개를 오르는 경사가 느껴진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태그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카메라와 지도 한 장 들고 오늘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