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에서 운용하는 전기 기관차. 한국 철도 역사상 가장 강력한 기관차이자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괴력을 가지고 있다.
8500호대는 사실상 최초의 국내 자체 설계 기관차이다.
대부분의 설계를 현대로템에서 하고 디자인도 독일 것을 참고 정도만 했으며 국내에서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주 전장품만 일본 도시바 등에서 수입했다.
8000호대와 같은 자중 132톤, 축중 22톤의 중량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출력은 2배에 가까운 6,600kW(약 8,800마력)의 괴력을 자랑한다.
현재 8501~8587 총 87량이 생산되어 운용중이다. ※ 나무위키 참조
8501(#3023) 2023년 10월7일
8505(#3101) 2023년 10월13일
8508(#3141) 2023년 10월10일
8514(#3101) 2023년 10월6일
8520(#3106) 2023년 10월10일
8523(#3807) 2023년 10월7일
8527(#3022) 2023년 10월7일
8528(#3129) 2023년 10월8일
8535(#3022) 2023년 10월18일
8540(#3804) 2023년 10월5일
한국철도공사 210000호대 전동차(KORAIL series 210000 EMU) (0) | 2023.1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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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 8500호대 전기기관차(KORAIL Class 8500 Electric Locomotive) II (8546~8587) (0) | 2023.10.19 |
한국철도공사 312x00호대 전동차(KORAIL Series 312x00 EMU) I (312x01 ~ 312x50) (0) | 2023.10.19 |
한국철도공사 311x00호대 전동차(KORAIL Series 311x00 EMU) II (311x42 ~ 311x99) (0) | 2023.10.19 |
한국철도공사 311x00호대 전동차(KORAIL Series 311x00 EMU) I (311x11 ~ 311x41) (2) | 2023.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