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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에서 나와 베네치아 메스트레(Venezia Mestre)驛에서 기차를 타고 베네치아 산타루치아(Stazione di Venezia Santa Lucia)驛에서

내려 수상 버스 1번을 타고 Accademia 역에서 내린다.

베네치아 예술의 寶庫 아카데미아 미술관(Gallerie dell'Accademia)에 입장하는 순간부터 맘 가짐을 단단히 한다.

시간도 여유롭고 전문적인 지식은 없지만 르네상스 예술품을 보는게 좋아서 라는 일념으로 밀라노 브레라 미술관과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을 저울질 하여

베네치아로 왔는데 그것두 이탈리아 예술이라는 개념으로 우여곡절 속 마지막으로 대미를 장식하는 곳이 아카데미아 미술관이다.

한번 왔던 곳이라 익숙한 발걸음이었지만 그때와는 다른 오늘은 예술이라는 영역에 나를 던지고 싶은 맘이라 할까?

무엇보다도 가장 보고 싶었던 조르조네(Giorgione)의 그림을 보았다는 것에 가장 큰 감복이라 할 것 같다. 

 

 

#1. 조르조네(Giorgione) - 폭풍(La Tempesta) 1505~1508

아카데미아 미술관을 찾게 된 가장 큰 이유는 2015년에 보지 못했던 조르조네 그림 2점(폭풍과 노인)을 보기 위해서다.

저 그림을 두고 아직까지 미술사학자 들 사이는 논쟁 거리다.  그림이 뜻 하고자 하는 것을 확실하게 증명을 못해서다.

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좌측에 나무에 몸을 지탱하고 있는 이는 아담으로 노동을 상징하며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여인은 이브의 모습으로

아이를 낳을 죄를 받은 모성애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류들이 받아야 할 神의 罰을 뜻한다.

좌측 중앙에 있는 부서진 두 기둥은 신의 處罰과 죽음을 상징하고 하늘을 가르고 있는 번개는 창조주의 권위와 나무 다리 뒤로 보이는 도시는

아담과 이브가 쫒겨난 인류의 낙원을 암시해 준다.

 

 

 

 

#2. 베네치아 아카데미아 미술관(Gallerie dell'Accademia)은 베네치아 회화를 대표하는 많은 걸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가장 유서깊은 미술관이다.

나폴레옹의 침략으로 흩어졌던 많은 미술품을 모을 장소가 필요하였으며 1811년 건축가 잔안토니오 셀바(Giannantonio Selva)가 건축 리모델링 하여

미술관 공간으로 완성되었고 그 이후에 미술품 수량이 증가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리모델링 하였다. 

 

 

 

 

#3. 파올로 베네치아노(Paolo Veneziano) - 다폭 제단화(Coronation of the Virgin Polyptych) 1350

베네치아에 있는 산타키아라 교회의 제단화 였는데 중앙에 성모 대관의 모습이 좌 우측에는 그리스도 일생이 그려져 있다,

 

 

 

 

#4. Michele Di Matteo - Polyptych of Sant'Elena 1427

 

 

 

 

#5. Lorenzo Veneziano - Polittico lion con l'annunciazione 1357

 

 

 

 

#6.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성 지오베 제단화(Madonna in trono col Bambino e santi detta pala di San Giobbe) 1487

베네치아 칸나제로에 있는 산 지오베 성당 제대화로 있었던 그림으로 원근법이 강조된 걸작이다.

좌측부터 성 프란체스코 , 세례 요한, 성세바스찬 성인이 우측에 성 지오베, 성 도메니쿠스, 톨루즈의 성 루도비코가 그려져 있다

 

 

 

 

#7. 비토레 카르파초(Vittore Carpaccio) - Crocifissione e apoteosi dei diecimila martiri del monte Ararat 1515

아르메니아에서 반란군과 전투를 벌였던 만 명의 로마 병사들이 배신을 당해 아라라트 산에서 십자가형에 처해졌다는 일화를 묘사한 그림

 

 

 

 

#8. 비토레 카르파초(Vittore Carpaccio) - Presentazione di Gesù al tempio  1510

 

 

 

 

#9. 치마 다 코넬리아노(Cima da Conegliano) - Madonna col Bambino in trono e santi  1496

 

 

 

 

#10. 치마 다 코넬리아노(Cima da Conegliano) - 오렌지의 성모(Madonna Dell'Arancio tra i santi Ludovico di Tolosa e Girolamo) 1496

이 그림은 무라노 섬에 있는 산타키아라 교회의 주 제단화로 우측에 배치될 용도로 제작되었고 치마 다 코넬리아노는 베네치아 

내륙 지방에서 발전하는 회화적 경향을 띄고 있는데 특히 빛을 이용하여 작품을 표현하는데 뛰어나다고 한다.

聖母子 좌측에 성 히에로니무스, 우측에 톨로사의 성 루도비코가 서 있다.

聖母子 뒤쪽에 있는 오렌지 나무는 그리스도의 순결한 어머니로서 성모 마리아를 상징한다. 

 

 

 

 

#11.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그리스도 죽음에 대한 애도(e aiuti, compianto coi ss. marta e forse filippo benizi) 1510

 

 

 

 

#12. 비토레 카르파초(Vittore Carpaccio) - 성녀 우르술라의 꿈(The Dream of St. Ursula)  1495

새벽에 잠에 빠진 우르술라의 방에 천사가 순교자를 상징하는 야자수 잎을 가지고 들어와 그녀에게 곧 다가올 죽음에 대한 암시를 해주고 있다.

窓과 門을 통하여 빛이 방 안에 퍼지면서 신의와 사랑의 상징인 강아지와 창가의 화분으로 상징적인 존재를 각인 시켜주는데 

창가 좌측 블루베리 나무는 신의와 영원한 사랑을, 우측 카네이션꽃은 그리스도의 수난을 암시하는데 붉은꽃잎은 신성한 사랑을 상징한다.

 

 

 

 

#13. Alvise Vivarini - Arco trionfale del doge niccolò tron, dal Palazzo Ducale

 

 

 

 

#14. 야코포 벨리니(Jacopo Bellini) - Madonna col bambino benedicente e cherubini  1455

 

 

 

 

#15. 야코포 벨리니(Jacopo Bellini) - Madonna col Bambino benedicente e cherubini  1450

 

 

 

 

#16. 젠틸레 벨리니(Gentile bellini) - il beato lorenzo giustiniani, dalla chiesa della madonna dell'orto  1465

 

 

 

 

#17.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Madonna col Bambino tra san Paolo e san Giorgio  1487

左 성 바오로 , 右 성 게오르기우스

 

 

 

 

#18.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피에타(Pietà Martinengo) 1505 

조반니 벨리니의 마지막 작품 中 하나다. 그리스도 오른손 좌측 바위에 조반니 벨리니(joannes be iiinus)라고 서명한게 보인다.

뒤에 보이는 배경은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가 설계한 바실리카와 두오모가 있는 것으로 보아 비첸자(Vicenza) 인 것을 알 수 있고

우측으로는 산 아폴리나래 누오보 교회의 종탑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라벤나(Ravenna)인 것을 추정할 수 있다.

성모마리아와 그리스도 뒷편으로 펼쳐진 자연 풍경은 플랑드르 회화의 특징이며 꽃이 가득한 풀밭은 앞으로 다가올 그리스도 부활을 상징한다.

 

 

 

 

#19.

 

 

 

 

#20.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聖母子와 聖女들(Madonna con Bambino tra le sante Caterina e Maria Maddalena)  1490

조반니 벨리니의 전성기 시절때 그린 그림.

聖母子 左측으로 성 카타리나(sante Caterina) , 우측으로 성 마리아 막달레나(Maria Maddalena) 이다.

보석을 치장되어 있는 옷을 입고 있는 두 聖女는 성녀의 모습 보다는 귀족 부인 같은 모양이다. 

특히 막달레나 의상에 있는 장신구는 다양한 색채의 보석이고 이는 막달레나의 富를 버리기 前 과 後를 암시한다. 

 

 

 

 

#21.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Frammento di una Trasfigurazione  1500~1502  前面

 

 

 

 

#22.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Frammento di una Trasfigurazione  1500~1502  後面

 

 

 

 

#23. Vittore Carpaccio - Incontro di Gioacchino e Anna con san Luigi IX e santa Libera

 

 

 

 

#24.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알베레티의 성모(Madonna degli alberetti)  1487

아기 예수의 발 아래 '화가 조반니 벨리니(Joannes bellinus.p. 1487) 서명이 있다.

아기 예수를 누드로 그린 점, 아기예수의 발이 다른 발 위에 포개 올려놓은 점은 인간적인 面과 미래에 다가올 운명을 예고하는 장면이다.

성모마리아는 아기 예수를 포근히 감싸 안으면서 지그시 응시하는 장면은 당대에 제작된 聖母子像 그림과 비교할 때 인간적인 감정을

잘 표현하였다고 한다. 

 

 

 

 

#25.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Madonna Contarini  1475~1480 

 

 

 

 

#26.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Madonna in trono che adora il Bambino dormiente 1475

 

 

 

 

#27.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성모와 아기예수의 축복(Madonna with Child Blessing)  1464

 

 

 

 

#28. 한스 멤링(Hans Memling) - 젊은이의 초상(Portrait of a Young Man before a Landscape)  1480

한스 멤링은 플랑드르 화가로 15세기 중엽 인물화의 장르를 집대성化 한 화가 중 한 사람이다.

당대 이탈리아에 서 유행하였던 머리 스타일과 45도 각도로 시선을 아래로 하고 있고 얼굴에 빛을 받아 환한 모습은

감정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29. Giovanni Francesco Caroto - Madonna cucitrice col Bambino

 

 

 

 

#30. 안드레아 만테냐(Andrea Mantegna) - 성 조지(Saint George and the Dragon)  1446

파도바 출신 만테냐의 특징이 잘 나타난 그림으로 상부에 꽃과 과일이 장식된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그는 그림에서 시각적 幻影을 만들어 내는데 실제공간과 회화공간의 연속성을 특히 아랫부분 용의 머리가 그림 밖으로 나갔고

성 조지가 들고 있는 창 상단부가 현실적 공간에 돌출 강조된 것이 특징이며 만테나는 이런 구도를 이용 관람객을 회화적 공간으로 이끈다.

 

 

 

 

#31.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Madonna dai Cherubini rossi  1485

 

 

 

 

#32.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Piero della Francesca) - 성 히에로니무스와 봉헌자(San Girolamo e un devoto  1440)

베네치아의 공증인 지롤라모 아마디(Girolamo Amadi)가 화가에게 의뢰하여 주문을 한 것으로

우측 무릎을 꿇고 붉은 옷을 입은 사람이다.

좌측 십자가를 고정시킨 나무 기둥에 '산 세폴크로 출신의 피에트로가 제작했음' 이라는 서명을 남기고 있다.  

 

 

 

 

#33. 치마 다 코넬리아노(Cima da Canegliano) - Madonna col bambino, Giovanni Battista e apostolo Paolo

 

 

 

 

#34.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 e aiuti, annunciazione, 1500

 

 

 

 

#35. 치마 다 코넬리아노(Cima da Conegliano) - Cristo in pietà sostenuto dalla Madonna, Nicodemo e san Giovanni Evangelista con le Marie  1503

 

 

 

 

#36. Giovanni Mansueti - San Sebastiano tra i SS. Liberale e Gregorio, Francesco e Rocco

 

 

 

 

#37. 조르조네(Giorgione) - 콘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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